본문 바로가기
건설관리

TBM 뜻

뭉구토픽 2021. 4. 26.

<TBM (Tool Box Meeting)>

출근 후 현장에서 조회와

국민체조를 하는 것

 

공사현장에서 작업자들이 작업 개시 전 아침에 건축소장이나 관리감독자를 중심으로 작업현장 내에서 이루어지는 미팅을 'Tool Box Meeting' 줄여서 TBM이라고 한다.

TBM이라는 용어는 미국 건설업에서 사용되고 있었던 말을 들여온 것인데 공사현장 소장이나 관리하는 관리감독자가 작업 저에 작업자에게 업무를 지시하고, 진행 순서와 별도의 지시사항이나 연락사항을 전달하는 등 일반적인 순서로 이루어지는 것이 보통이다.

작업 전 아침조회로 이루어지는 TBM 외에도 점심 후나 쉬는 시간에 이루어지는 대화와 작업 종료 후에 하는 미팅, 월 1~2회 정해진 날 정기적으로 이루어지는 안전 미팅, 위험성평가 등 건설현장에는 여러 가지 미팅이 있다.

 

- TBM의 목적

작업계획과 지시사항을 철저하게 주의시키고, 건설현장 안의 위험을 사전에 예지시키는 자리이다. 또한 일방적인 대화가 아닌 감독자와 작업자들의 의사를 소통하는 자리라고도 할 수 있다.

- TBM 유의사항

관리자가 작업계획을 지시할 때 작업자가 이해하기 쉽도록 도면 등을 이용해 설명하여야 한다.

또한 지시사항 실시에 대한 관리자의 배려가 필요하다. 작업인부 능력에 맞는 작업을 할당하고, 지시하고자하는 내용이 상대가 이해하기 쉽도록 육하원칙을 이용해 구체적으로 전달하여야 한다. 그리고 지시하는 내용 중 감독자 자신이 할 수 있는 업무외적인 사적인 일은 지시하지 않으며, 지시는 정확한 계획에 의해 이루어져야 한다.

위험을 예지시킬때는 안전작업순서에 대신하는 작업안전의 진행방법을 지도하는 데 있으므로 작업을 진행하는 작업자 전원이 생각하여 발언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위험예지에서는 무엇을 주제로 할 것인지 사전에 자료를 준비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