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설관리

건설관리, CM 뜻 및 의미 (Construction Management(CM)) -1편-

뭉구토픽 2022. 7. 11.

건설관리, CM 뜻 및 의미 (Construction Management(CM))

시공관리 Construction Management(CM)

Construction Management(CM)

  • 건설공사의 특성상 관리 (Management)는 프로젝트의 성공적 완수를 위한 필수요건이다. 이때 필요한 일련의 관리기술 및 행위를 CM이라고 할 수 있다.
  • 현대의 건설공사는 갈수록 복잡하고, 대형화 및 첨단화되고있는 특성을 보이는데 이러한 상황에서 선진화된 건설관리기술의 중요성은 더욱 부각되고 있다.
  • CM분야의 연구는 다양한 인문계열의 지식과 공학계열의 지식들이 복합적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그 연구분야는 매우 대양하다.

 

 

첨단화 및 대형화로 갈수록 복잡해지는 현대의 건설공사

CM의 다양한 개념

CM(Construction Management)의 개념은 건설관리기술로부터 계약방식으로까지 진화되었는데 그 과정에서 다양한 의미를 갖게 되었다. 그러므로 CM(Construction Management)을 건설공사의 관리행위 및 관리자, 계약방식 등 다양하게 주장되고 있는 모든 의미들은 해석하는 데 있어 옳은 표현이며 이것들은 결국 CM개념의 넓은 의미에 있어 일부를 표현하고 있는 말이다.


 

다양한 기관의 Construction Management(CM) 정의

CM(Construction Management)의 정의

 건설산업기본법 제2조제8호에서 '건설사업관리'란 건설공사에 관한 기획, 분석, 타당성 조사, 설계, 계약, 조달, 시공관리, 평가 또는 사후관리, 감리 등에 관한 관리를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한국CM협회에서는 건설사업의 공사비 절감, 풀질 향상, 공기 단축을 목적으로 발주자가 전문지식과 경험을 지닌 건설사업관리자에게 발주자가 필요로 하는 건설사업관리 업무의 전부 또는 일부를 위탁하여 관리하게 하는 계약발주방식 또는 전문관리기법이라 말하고 있다.

 미국의 CM협회인 CMAA에서는 'Professional service that applies effective management techniques to the planning, design, and construction of a project from inception to completion for the purpose of controlling time, cost and quality.' 즉, 시간, 비용 및 품질 관리를 목적으로 프로젝트의 계획, 설계, 시공에 효과적인 관리 기법을 적용하는 전문 서비스라 말하고 있다.

 미국 건축가 협회 AIA는 'Managing the design and construction of a stated project to achieve an architectural and construction program at the lowest beneficial cost to the owner within a reasonable profit framework for the participants.' 즉, 참가자를 위한 합리적인 수익 틀 안에서 소유자에게 가장 유익한 비용으로 건축 및 건설 프로그램을 달성할 수 있도록 명시된 프로젝트의 설계 및 시공을 관리하는 방법이라 말하고 있다.

 다양한 기관에서 CM(Construction Management)에 대해 공톡적으로 주장하고 있는 중요한 의미는 다음과 같이 크게 세 가지로 정리해볼 수 있다.

  1. 발주자 대리인의 역할로 발주자를 위한 활동
  2. 건설사업 생애주기인 계획, 설계, 시공, 유지관리 등의 단계를 통합하여 관리
  3. 사업의 효율성 향상과 프로젝트의 성곡적 완결이 목표

 

부실시공을 방지하고 높은 품질을 확보하여 공기를 단축할수있다

CM(Construction Management)의 효과

 대형화, 첨단화 및 복잡해진 현대의 건설공사에서 CM(Construction Management)을 통해 건설사업 초기단계에서 CM 적용을 통해 예상되는 문제점 및 낭비요소를 최소화할 수 있고, 설계단계에서의 VE와 시공성 검토를 통한 사업비의 절감과 단계 및 전문분야별 각각의 관리를 통해 부실시공을 방지하고 품질확보와 공사기간의 단축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또한 건설사업을 참여하는 많은 참여자들과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해 시공 및 관리에 있어서 발생되는 순간적이고 장기적인 문제들에 대해 신속하게 조정이 가능해 발주자의 목표를 원만하게 달성하게 되며, 전문가 조직의 과학적 분석 및 평가를 통해 발주자에게 최선의 의사결정안을 제공하고, 건설사업 참여자들로부터 발생 가능한 클레임의 최소화 및 분쟁 발생 시 주도권을 확보할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