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설자격증/용접기사

기계설비유지관리자 선임 과정평가형 용접기사 자격증 취득 -필기편- 2

뭉구토픽 2023. 1. 23.
시작하기 앞서 과정평가형 자격증이란 무엇인가?

 기존의 검정형 자격증은 학력이나 경력요건 등 응시요건을 충족해야 해당 요건을 충족한 자격증을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졌으나 산업현장 일 중심으로 현장 맞춤형 우수 기술인재 배출을 위해 본 과정평가 자격제도를 도입하였습니다.

 과정평가형 자격은 해당교육과 훈련을 성실히 이수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별도의 응시자격 없이 기능사와 산업기사, 기사까지 응시 가능하게 됩니다.

 저 또한 해당 과정평가형 용접기사 자격을 취득하기 위해 해당 과정을 교육하고 있는 교육기관에 훈련참여를 신청하여 과정평가형 과정을 이수하였습니다.

 앞으로 포스팅할 내용은 용접기사 과정평가형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외부평가 1, 2차 시험 중 객관식 및 주관식 문제와 필답문제, 작업형 실기시험에 대해 공부했던 내용을 최대한 정리한 내용으로서 해당 용접기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준비 중인 분들이라면 누구라도 추가적인 내용에 대해 질문 주신다면 아는 선에서 성실히 답변드리겠습니다.

 

과정평가형 용접기사 외부평가문제 1차 시험
(객관식 및 주관식)

1. CO2가스 아크 용접에서 일반적 사항

 CO2가스 아크 용접에서 용접 전류를 높게 하면 와이어의 녹아내림이 빨라지고 용착률과 용입이 증가하나 지나치게 높은 전류는 볼록한 비드형상을 만들기 때문에 좋지 못한 결과를 가져온다.

 

2. 기계제도 선의종류

 KS규격에서 대상물이 보이지 않는 부분의 모양을 도시하는 사용하는 선을 '숨은선'이라고 한다.

 

3. 용접 강재의 KS 기호

① STC5 - 탄소공구강 5종
② SS400 - 일반 구조용 압연강재 2종
③ SM35C - 기계 구조용 탄소강(C 0.31 ~ 0.38)

 

4. 일반열처리

① 담금질(Quenching), 퀜칭, 소입 
② 뜨임(Tempering), 템퍼링, 소려
③ 불림(Normalizing), 노멀라이징, 소준
④ 풀림(Annealing), 어닐링, 소둔

 

5. 피복 아크 용접봉의 피복 배합제의 종류

탈산제 : 용융금속 중의 산화물을 탈산, 정련한다.
 - 탈산제 종류 : 크롬, 망간, 알루미늄, 규소철, 톱밥, 페로망간, 페로실리콘, 타이타늄철, 망간철, 소맥분(밀가루)

 

6. 이산화탄소 아크 용접 시 이산화탄소 가스에 산소를 1~5% 정도 혼합하였을 때 나타나는 효과

① 용입이 증가한다.
② 용착금속이 청결해진다.
③ 용융지의 온도가 상승한다.
④ 슬래그 생성량이 많아져 비드 표면을 균일하게 덮어 외관이 개선된다.

 

7. 직류 아크 용접기를 사용하여 용접할 경우 극성을 주의하여야 한다. 이때 용접봉에는 (-)극을 연결하고, 모재에는 (+)극을 연결하는 것은?

DCSP (직류정극성)

 

8. 가스 실드계의 대표적인 용접봉으로 셀룰로오스(유기물)를 20~30% 정도 포함하고 있는 연강용 피복 아크 용접봉

E4311 : 고셀룰로스계 or 고셀룰로우즈계
 고셀룰로즈계로서 피복이 얇아 용접 중 슬래그 방해가 되지 않으므로 파이프, 건축, 저장탱크, 박판의 용접에 적합하며, 홈이 깨끗하지 못한 용접이나 현장에서 수직 상·하진이 자유로우므로 용접하기가 까다로운 파이프라인 용접에 능률적이다. 또한, 슬래그는 다공성으로 부서지기 쉬워 제거가 용이하다.

 

9. 교류 아크 용접기와 직류 아크 용접기의 비교

구분 직류용접기(정극/역극) 교류용접기
아크안정 우수(소음 많음) 약간불안(소음 적음)
무부하전압 40 ~ 60V 70 ~ 80V
전격위험 적음 높음
구조 복잡하고, 보수 어려움 간단
가격 비싸다 싸다
자기쏠림 발생 없음

 

10. 용접기 안전스위치 퓨즈 용량 계산공식

전류 X 전압 = 출력(kVA)

ex) 용접기의 1차 입력이 25kVA일 때 용접기의 1차 측에 설치할 안전 수위치에 몇 a의 퓨즈를 붙이는 것이 가장 적합한가? (단, 용접기의 입력 전압은 200V이다.)
x X 200 = 25kVA
x = 25 / 200
∴ x = 0.125

 

11. 아크 용접을 할 때 최초로 아크를 발생시키는 것 또는 모재표면에 순간적으로 아크를 발생시켰다가 끊는 조작으로 생기는 모재 표면상의 결함을 '아크 스트라이크'라 한다.

 

12. 용접 기본기호

 넓은 루트면이 있고 이면 용접된 V형 맞대기 용접의 기호 

 

13. 전개도는 대상물을 구성하는 면을 평면 위에 전개한 그림을 의미하는데, 원기둥이나 각기둥의 전개에 가장 적합한 전개도법은 '평행선 전개법'이라 한다.

※ 전개도법의 종류

종류 의미
평행선법 삼각기둥, 사각기둥과 같은 여러 가지의 각기둥과 원기둥을 평행하게 전개하여 그리는 방법
방사선법 삼각뿔, 사각뿔 등의 각뿔과 원뿔을 꼭지점을 기준으로 부채꼴로 펼쳐서 전개도를 그리는 방법
삼각형법 꼭지점이 먼 각뿔, 원뿔 등을 해당 면을 삼각형으로 분할하여 전개도를 그리는 방법

 

14. 이산화탄소 아크 용접 시 건강에 가장 나쁜 영향을 미치는 것은 '이산화탄소의 축적에 의한 질식' 이다.

 

15. CO2가스 아크 용접 장치 중 용접 전원에서 아크 전압을 구하는 공식

박판 : V = 0.04 X I + 15.5 ±1.5
후판 : V = 0.05 X I + 20.0 ±2.0

 

16. 연신율? 재료에 외력이 가해졌을 때 처음 길이에 비해 나중에 늘어난 길이의 비율을 말한다.

연신율 = 나중길이 - 처음길이 / 처음길이 x 100%

ex) 지름 13mm, 표점거리 150mm인 연강재 시험편을 인장 시험한 후의 거리가 154mm가 되었다면 연신율은?
154-150 / 150 x 100%
∴ 2.666%

 

17. TIG 용접의 주요 장치 및 가구

 보호가스 공급장치, 냉각수 순완장치, 제어장치 등이 있으나 GTAW는 비용극식 용접법으로 와이어 공급장치는 필요 없다.

 

18. 경도시험법의 종류

종류 시험 원리 압입자
브리넬 경도 압입자인 강구에 일정량의 하중을 걸어 시험편의 표면에 압입한 후, 압입자국의 표면적 크기와 하중의 비로 경도를 측정한다 강구
비커스 경도 압입자에 1~120kg의 하중을 걸어 자국의 대각선 길이로 경도를 측정한다. 하중을 가하는 시간은 캠의 회전속도로 조절한다. 136º인 다이아몬드 피라미드 압입자
로크웰 경도 압입자에 하중을 걸어 압입자국(홈)의 깊이를 측정하여 경도를 측정한다. - B스케일 : 강구
- C스케일 : 120º 다이아몬드(콘)
쇼어 경도 추를 일정한 높이에서 낙하시켜, 이 추의 반발높이를 측정해서 경도를 측정한다. 다이아몬드 추

 

19. CO2가스 아크용접 시 보호가스로 CO2 + Ar + O2를 사용할 때의 좋은 효과

 슬래그 생성양이 많아져 비드표면을 균일하게 덮어 급랭을 방지하며 비드 외관이 개선되고 용융지의 온도가 상승하며 용입량이 다소 증대된다 또한 비금속 게재물의 응집으로 용착강이 청결해지나 스패터가 많아지며 용착강의 환원 반응을 느리게 한다.

 

20. 구조상 결함

 기공, 슬래그 혼입, 융합불량, 용입불량, 언더컷, 용접균열, 표면결함

 

21. 사고 원인의 종류 및 결함

- 선천적 원인
① 체력의 부적응 : 체력의 한계를 넘어 작업 시에 발생되는 재해를 말한다.
② 신체의 결함 : 부자유스러운 손이나 난청이 원인이 되어 재해가 발생되는 것을 말한다.
③ 질병 : 신체가 허약하여 병중이거나 병후에 주의력이 없어지므로 재해가 발생되는 것을 말한다.
④ 음주 : 술을 과음하고 덜 깬 상태에서 작업 시 발생되는 재해를 말한다.
⑤ 수면 부족 : 수면이 부족하여 졸린 상태에서 작업 시 발생되는 재해를 말한다.

 

22. 기계제도에서 대상물의 일부를 떼어 낸 경계를 표시하는 데 사용하는 선을 '파단선'이라 한다.

 

23. 용접 용착방법

전진법 변형과 잔류 응력이 문제가 되지 않는곳
용접 길이가 짧을 경우 적용 
대칭법 변형과 수축 응력 경감
비석법
(스킵법)
잔류 응력을 적게 할 경우
용접 후 비틀림이 예상될 때
후진법 수축과 잔류 응력을 최소화할 경우
캐스케이드법 변형과 잔류응력을 작게 하기 위함
전진블록법 변형과 잔류응력을 작게 하기 위함

 

24. 용접입열? 용접 외부에서 모재에 주어지는 열량을 말한다.

H = 60EI / V (J/cm)

 

25. 두게가 28mm인 연강판을 0℃ 이하에서 용접할 경우 가장 접합한 예열 온도는 '50 ~ 75℃'다.

 

26. 용착금속 깊은 곳의 미세한 결함 검출이 가능하고, 탐상 결과를 즉시 알 수 있는 비파괴 검사방법은 '초음파 탐상 검사(UT)'다.

 

27. 솔리드 와이어와 같이 단단한 와이어를 사용할 경우 가장 적합한 용접 토치 형태는 '커브형 토치'이다.

 

28. MIG용접의 기본적인 특징

 대체로 모든 금속의 용접이 가능하고, 아크가 안정되므로 박판 용접에 적합하고, 용착금속의 품질이 높다.


29. 아래보기자세 및 수평필릿 용접에 사용되고 많은 철분을 함유하고 있어 반자동 그래피티 용접에 주로 사용되는 용접봉은 'E4327(철분산화철계)' 이다.

 

30. ASME 규정 파이프 필렛 용접자세 '6GR'

6GR - 45º 축 고정 + 장애링 설치

 

31. MIG용접 제어장치의 기능으로 크레이터 처리기능에 의해 낮아진 전류가 서서히 줄어들면서 아크가 끊어지며 이면 용접부가 녹아내리는 것을 방지하는 기능을 '번백시간'이라 한다.

 

32. 용접부에 X선을 투과하였을 경우 검출할 수 있는 결함이 아닌 것은 '라미네이션, 선상조직'등 이 있다.

 

33. CO2가스 아크 용접 시 저전류 영역과 고전류 영역에서의 가스 유량

저전류 : 10 ~ 15L/min
고전류 : 20 ~ 25L/min

 

34. CO2용접 토치의 구성품

① 노즐
② 팁
③ 가스디퓨저

 

35. 용접부의 치수상의 결함

변형, 치수불량, 형상불량

 

36. 대칭법의 용착방법

 

37. 방사선 투과 시험 필름 판독에 관한 KS B 0845에서 규정한 결함의 종

제1종 : 둥근 블로홀 및 이와 유사한 결함
제2종 : 용입불량 및 이와 유사한 결함
제3종 : 갈라짐 및 이와 유사한 결함
제4종 : 텅스텐 혼입의 결함

 

38. 용가재의 표시방법에서 '1000'의 의미

용가재의 길이

반응형

댓글